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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신문 (2023. 9. 19). “부산 청년 정책 효율적으로 알리려면 맞춤형 홍보 필요해”
- 등록일 : 202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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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30919.99099005961
부산시의 청년 정책을 효율적으로 알리려면 꾸준한 기사를 통해 청년 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맞춤형 정책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PR학회는 지난 15일 경남 남해군 스포츠파크호텔에서 ‘지자체 청년 정책 PR 전략’을 주제로 9월 기획 세미나(사진)를 개최했다. 최근 문제가 되는 지역의 청년 유출을 막고 청년 정책을 효율적으로 알리는 방안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 발표에 나선 동명대 이정기 교수는 ‘부산시의 청년 정책 PR의 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분석과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2021년 4월 8일부터 8월 28일까지 언론에서 보도한 청년 정책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우선 청년 정책 관련 기사가 연초에 집중되는 현상을 지적했다. 또 같은 기간 서울의 청년 정책 관련 보도가 부산의 3배에 달하는 점을 꼽으며 지속적인 보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교수는 청년 정책에 대한 인지도가 전반적으로 낮은 점도 거론했다. 청년들에게 문의한 결과 부산시의 청년플랫폼 홈페이지인 ‘청년G대’의 존재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SNS를 통한 홍보도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정책 인지도 제고 ▷맞춤형 청년 정책 PR 필요 ▷정책 이해관계자인 지역 청년들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전문가를 활용한 PR 체계 구축 필요성도 제기했다.
우종무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은 ‘MZ세대가 선호하는 정책 PR 방안 분석’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유행에 민감한 2030세대를 겨냥해 ▷온라인 밈(Meme) 활용 ▷오프라인 한정판 굿즈(Goods) 활용 ▷전통 매체 활용 ▷대학 매체 활용 등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내놨다. 이어 전형준 한국조지메이슨대 연구위원은 ‘지자체의 청년대상 PR 성공 사례’를 보여주면서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주제 발표 후 세미나에 참석한 교수와 현장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청년 정책 홍보의 기본이 되는 보도자료에 대한 중요성과 활용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고 MZ 세대가 SNS를 주로 활용한다는 고정관념에 대한 반론도 제기돼 흥미를 끌었다. 황성욱 한국PR학회장은 “주제 발표와 토론에서 도출된 내용을 홍보 계획에 반영해 부산의 청년정책이 보다 많은 청년들에게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 정리된 주요 방안은 현재 진행 중인 부산시 청년 정책 제2기 기본 계획 수립에 반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