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9학년도 Adventure Design 프로그램 모집 공고
- 등록일 : 2019-07-24
- 조회 : 2772
2019학년도 Adventure Design 프로그램 모집 공고
1. 목적
? 4차 산업혁명 기초교육 운영
동명대학교 1,2학년 재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新산업 융합기술 분야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과정
?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
전공기초 및 교양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기획, 설계, 제작 구현을 하여 융·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함
2. 프로그램 도입배경
?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이 등장하고 제조업이 사이버물리시스템으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진입
?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인재 핵심 역량인 창의·융합·문제예측해결·협동·아이디어 구현능력·신기술활용역량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
? (학생 중심 융합학습) 전공, 교육과정 트랙 등 정형화된 학교 중심 교육모델을 벗어난 학생의 선택과 필요에 따른 자발적·선택적 융합 학습(전공기초+교양, 전공+타학과 전공 등:더 PLUS+) 기회 부여
3. Adventure Design 모집내용 및 자격사항
가. 신청대상: 동명대학교 1,2학년 재학생(휴학생/3,4학년 신청 및 지원불가)
나. 과제주제: 4차산업혁명 발전과 연계하여 작성
다. 유형분야: 기업성장형, 사회기여형, 창업연계형 중 선택
4. 지원사항
가. 지원금액: 금1,000,000원(금일백만원)
나. Capstone Design 시(제)제작품 제작 유형과 동일 지원(재료비, 인쇄비, 외주가공비,참고문헌구입비(총 지원금 10% 이내, 중앙도서관 귀속)
※ Capstone Design 과제비수행지침 의거 동일 집행(컴퓨터 부속기기,부품,USB 등은 지원불가)
다. 산학협력단 TU메이커센터 연계 시(제)작품 제작 지원, 창업교육센터 연계 특허출원/등록/기술이전 등 지원
라. 외부경진대회 참가 및 공모 등 지원
5. 운영일정 및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공고일로부터 19.9.17.(화) 까지
나. 활동기간: 선정일 19.09.19.(목) ~ 19.11.29.(금) 까지(3개월)
다.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서면제출 (동명대학교 산학협력관 308호 LINC+사업단)
라. 제출서류: 신청서 1부, 개인정보동의서 각 1부(학생개별 작성)
마. 선정방법: 신청서 및 계획서 사업단 내 자체 평가 후 선정
바. 결과발표: 대표학생 개별연락 통보
사. 최종결과보고서 및 결과물 제출: 19.12.20.(금) 까지
- 결과물: 시제품, 교내·외 경진대회 참가, 지식재산권확보, 특허출원, 기술이전 등
6. 주요일정
7. 기대효과
가.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교과운영을 통해 문제해결 전공교육 강화와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을 실현 가능
나. Adventure Design 단계적 도입을 통해 4차산업혁명 부응 교과목을 개설확충, 산학융합트랙 학사제도 개선·정착·확산화
다. 지식과 기술을 결합하여 창출된 아이디어를 지역사회·산업체 지역경제에 기여
라. 新산업 분야 자기설계교과 확립Adventure Design을 수행한 학생들은 추후 3,4학년 대상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Living-Lab) Capstone Design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으며 창의·융합문제해결능력, 협업, 실무능력을 함양
8. 문의
- 동명대학교 인재개발원 현장실습지원센터 하혜영(051-629-3845)
1. 목적
? 4차 산업혁명 기초교육 운영
동명대학교 1,2학년 재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新산업 융합기술 분야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과정
?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
전공기초 및 교양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기획, 설계, 제작 구현을 하여 융·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함
2. 프로그램 도입배경
?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이 등장하고 제조업이 사이버물리시스템으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진입
?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인재 핵심 역량인 창의·융합·문제예측해결·협동·아이디어 구현능력·신기술활용역량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
? (학생 중심 융합학습) 전공, 교육과정 트랙 등 정형화된 학교 중심 교육모델을 벗어난 학생의 선택과 필요에 따른 자발적·선택적 융합 학습(전공기초+교양, 전공+타학과 전공 등:더 PLUS+) 기회 부여
3. Adventure Design 모집내용 및 자격사항
프로그램 | 모집내용 | 지원내용 |
Adventure Design |
전체학과1,2학년 대상 (3,4학년 신청불가) ※ 타 국고사업 혹은 타 부서 과제 중복신청 불가 ※ 본 프로그램은 비교과프로그램 |
지원규모 : 10개팀(총 일천만원) *1팀당 금일백만원(100만원) 팀 구성 : 3명~10명(지도교수 미포함 인원) 산학협력단 TU메이커센터 연계 시제품 제작 지원 ※ 지도교수 대신 대학원생 대체 참여신청 가능 |
가. 신청대상: 동명대학교 1,2학년 재학생(휴학생/3,4학년 신청 및 지원불가)
나. 과제주제: 4차산업혁명 발전과 연계하여 작성
다. 유형분야: 기업성장형, 사회기여형, 창업연계형 중 선택
4. 지원사항
가. 지원금액: 금1,000,000원(금일백만원)
나. Capstone Design 시(제)제작품 제작 유형과 동일 지원(재료비, 인쇄비, 외주가공비,참고문헌구입비(총 지원금 10% 이내, 중앙도서관 귀속)
※ Capstone Design 과제비수행지침 의거 동일 집행(컴퓨터 부속기기,부품,USB 등은 지원불가)
다. 산학협력단 TU메이커센터 연계 시(제)작품 제작 지원, 창업교육센터 연계 특허출원/등록/기술이전 등 지원
라. 외부경진대회 참가 및 공모 등 지원
5. 운영일정 및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공고일로부터 19.9.17.(화) 까지
나. 활동기간: 선정일 19.09.19.(목) ~ 19.11.29.(금) 까지(3개월)
다.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서면제출 (동명대학교 산학협력관 308호 LINC+사업단)
라. 제출서류: 신청서 1부, 개인정보동의서 각 1부(학생개별 작성)
마. 선정방법: 신청서 및 계획서 사업단 내 자체 평가 후 선정
바. 결과발표: 대표학생 개별연락 통보
사. 최종결과보고서 및 결과물 제출: 19.12.20.(금) 까지
- 결과물: 시제품, 교내·외 경진대회 참가, 지식재산권확보, 특허출원, 기술이전 등
6. 주요일정
구분 | 세부내용 | 운영일자 | 비고 |
운영계획수립 | 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 ‘19.07.12.~‘19.07.19 | |
운영공고 | Adventure Design 운영공고 | ‘19.07.22.(월) | |
과제신청 | 신청서제출: 서면제출 | ‘19.07.22.(월) ~ 19.09.17(화) | |
과제선정 | 신청 과제 선정발표 | ‘19.09.19.(목) | |
설명회 | 과제수행 집행방법 등 안내 | ‘19.09.23.(월) | |
과제 수행 | 아이디어 발굴 및 시제작품 제작 | ‘19.09.20.(금)~‘19.11.29.(금) | 캡스톤디자인 동일하게 집행 |
결과보고서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서면제출 | ‘19.12.20.(금) | |
성과발표회 | 프로그램 결과보고회 | ‘20.01.09(금)예정 |
가.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교과운영을 통해 문제해결 전공교육 강화와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을 실현 가능
나. Adventure Design 단계적 도입을 통해 4차산업혁명 부응 교과목을 개설확충, 산학융합트랙 학사제도 개선·정착·확산화
다. 지식과 기술을 결합하여 창출된 아이디어를 지역사회·산업체 지역경제에 기여
라. 新산업 분야 자기설계교과 확립Adventure Design을 수행한 학생들은 추후 3,4학년 대상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Living-Lab) Capstone Design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으며 창의·융합문제해결능력, 협업, 실무능력을 함양
8. 문의
- 동명대학교 인재개발원 현장실습지원센터 하혜영(051-629-3845)